칠레식물지소개

칠레에서 살고있는 식물종이 이렇게 많이 없다. 5000종쯤있다. 세계에서 300000종있기때문에, 칠레의 식물지 2%밖에 안되었는데, 중요성이없을까 생각할수있다. 그러지만 이렇게 아니다. 종수가 많이아니지만, 칠레의 식물이 매우 특별한식물이라고 할수있다. 유전입장에서 보면, 이국적인식물이 만히 있다. 원인이 칠레의 격리이다. 칠레가 남아메리카대륙의나라 있지만, 식물지는 오스트레일리아나 제도와 비슷한발달했다.

foto

아타카마사막: 화성와 똑같이 생활이없을곳,식물위하여 번식방해

 

칠레의 북방에서 거대한 아타카마사막 매우 거조한조건을 창조하고, 식물이 생존방법이 거의 없다.

foto

안데스산맥, 5000이상해발,

동부에서 높은 안데스산맥이 있다. 칠레의북방에서 산의 해발이 5000-6000 미터에 이르다. 중방에서 해발이 좀 낮게 되지만, 4000-5000미터 이하 거의 없다. 남방에서 고도가 2000 미터 까지 주리다. 남방으로 가면서, 고도가 주리지만, 기후온도도 주리는것이다. 이런때문에, 북중남지방이라든지, 마찬가지 이다. 게다가, 현재 파타고니아에서 높은 산이 없지만, 약 만년전에 빙하시대동안, 빙하로 덮고있었다. 두드러지게 식물번식방했다.

그럼 안데스산맥와 아타카마사막와 빙하가 식물번식위하여 굉장히 큰 방해된다.

foto

격리 결과: Alstroemeriaceae과. 칠레 에서 49종 있고, 그중에 40종 고유종 이다!

이런상태의결과로 칠레식물종이  매우 특유한발달경험을 했다. 이웃나라와 비교 하면, 매우 다르는것이다. 식물종의 총수중에 약 50 % 고유식물종이다. 그리고, 고산의종 포함 하면 (고산에 살고 있는 종이 대부분 아르헨티나, 볼리비아와 나누는것이니까, 고유종라고 할수 없지만, 안데스산맥고유종이다), 거의 70% 다른 지역에서 자르지않다. 세계에서 다른 이렇게 많은 고유종 집중이 없다.

foto

제일 희한한 선인장: Austrocactus phillippi. 칠레 에서 약 400 남고, 집단3개밖에 없다.

칠레의식물이 세계위하여 중요성을 가지고있다. 식물의장점은 많다:

첮째로, 내한성이 비교적으로 높다. 다른 남아메리카나라보다 추운 기후를 잘 견뎌낼수있다. 건조한조건도 큰 문제가 아니다. 그 이유가 높은산이라고 힐수있다. 칠레 의 모든 식물종의 약 50% 고산이나중산에서 살고 있다. 이렇게, 마음대로 한국에서 쉽게 재배를 할수있다. 남아메리카이나 중앙 아메리카의 식물이, 예를들면 브라질식물, 한국야외에서 재배를하면,결코안된다. 칠레의 식물이 여하 -15°, -20°C 까지 문제가 없다.

둘째로, 식물유용한특성이많다. 식용식물도 있고, 약초, 재목용나무,등등. 모든 식물종중에 약30% 유용한특성이가지고있다. 그위에는, 장식용식물이 매우 많다. 재배가 쉽기때문에, 아름다운 식물은 거의 모두 장식식물로 쓸수있다.

foto

식용나무:Gomortega keule. Gomortegaceae과에 속하는 유일한종. 공룡시대부터 살고있는종인데, 장년의나무수가 230 밖에 앖다. 과일이 향기롭고, 매우 맛있다.

 

요약 하면, 우리가 여기에서 소개된 식물이 앞으로 더 중요하게 된다고 생각 해요. 다른나라도 재배를 만히 할거에요.